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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작성일25-05-24 10:08 조회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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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지형 알스퀘어 대외협력실장] “서울의 오피스, ‘숫자는 위기’인데 ‘시장은 회복’ 중이다.” 2025년 1분기, 서울의 오피스 시장은 언뜻 보면 역설적 상황이다. 공실률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마곡지구의 상징적인 풍경. 대형 오피스 건물들이 비어 있는 듯 조용한 외관을 하고 있지만, 그 안에서는 투자자 혹은 임대 담당자들이 실무 회의를 하고 있다. 겉으로는 정적이지만, 안에서는 역동적인 재구성이 일어나는 ‘공실률과 투자 가치의 모순’을 시각화한 장면.(사진=챗GPT) 특히 마곡을 포함한 ‘서울 기타권역’은 전년 대비 13.5%포인트가 급등해 16.4%에 이른다. 시장 통념으로는 우려할 만한 수치다. 그러나 놀랍게도 임대료는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거래 시장은 뚜렷한 회복세이다. 이러한 수치적 불일치는 단순한 시장 왜곡이 아닌, 오피스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사한다. 공간을 바라보는 기업들의 인식 변화와 가치 판단 기준이 근본적으로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마곡의 공실은 패러다임의 균열이다마곡지구는 최근 66만㎡에 달하는 대형 오피스 공급이 쏟아졌다. 과거와 같은 성장기였다면 이 물량은 자연스럽게 흡수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팬데믹 이후의 근무 환경 변화, 원격·하이브리드 근무의 일상화, 기업의 공간 효율성 재고는 수요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 시켰다. 주목할 점은 ‘공실률이 올라도 임대료는 하락하지 않는’ 현상이다. 알스퀘어 RA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마곡 내 프라임급 오피스의 임대료는 오히려 전년 대비 3.2% 상승했다. 또한 1분기 최대 거래인 마곡 한컴포올 빌딩(2조3,000억 원)은 높은 공실률에도 불구하고 투자자 관심을 모았다. 이는 단기적 공실보다 장기적 가치에 무게를 두는 시장의 시각 변화를 보여준다.알스퀘어 RA의 분석에 따르면, GBD(강남권역)의 공실률은 여전히 4.5%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그러나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이전 수요는 분명히 증가 추세다. 빅테크 기업 A사는 강남 본사를 유지하면서도 R&D 조직을 마곡으로, 콘텐츠 부문은 성수로 분산 배치했다. 금융사 B는 백오피스 기능을 문래로 이전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단순한 비용 절감을 넘어, 조직 기능별 최적[앵커] 민족 대명절 '단오'를 앞두고 국가무형유산 한마당이 열렸습니다. 전국을 대표하는 단오의 고장도 한자리에 모였는데요. 무형유산 전수자의 공연과 창포 머리감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됐습니다. 김범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남 영광의 법성포와 경북 경산의 자인, 그리고 강원도 강릉. 우리나라 5대 명절 '단오'로 이름난 고장입니다. 불고 때리는 '대취타'가 단오가 다가왔음을 알립니다. 전국을 대표하는 단오 고장의 가장행렬이 뒤를 잇습니다. [갈리 / 캐나다 관광객 : 한국 와서 축제는 처음으로 보는데요, 매우 천재적으로 느껴지고 캐나다인들이 한국 사람과 축제에 대해 더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서민의 '희로애락'을 해학적인 몸짓으로 표현하는 가면극. 새로 개발된 25줄 가야금으로 국가무형유산 전수자가 제자들과 선보인 병창. 그리고 구성진 판소리 한 대목까지. 단오 때 사직대제가 올려지는 광주 남구에서는 창포를 우린 물로 머리 감기 시연도 준비했습니다. [김병내 / 광주광역시 남구청장 : 저희 고장 광주광역시 남구에서도 사직 단오축제를 열고 있습니다. 사직단에서 사직대제를 지내고 그와 함께 단오축제를 하고 있는데요.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단오행사를 펼치는데 그것들을 한자리에 모아서 국민 여러분께 보여드리는 행사이거든요.] 국가무형유산총연합회가 단오를 앞두고 전통의 소중한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마련한 축제입니다. [이근복 / (사)국가무형유산총연합회 이사장 : 앞으로 우리가 단오제나 국가무형유산 단체를 각 분야에 알리고 싶어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강릉에서 '신주' 빚기로 시작된 단오축제. 다음 주 그네뛰기와 씨름 등 흥겨운 한마당이 전국적으로 펼쳐집니다. YTN 김범환입니다. YTN 김범환 (kimbh@ytn.co.kr)※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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